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 정보/서버 강좌 (JE)

마인크래프트 서버 강좌 4-2 서버 리소스팩 적용하기

이번 강좌에서는 서버에 자신만의 멋진 리소스팩을 적용해볼 것입니다. 서버에 리소스팩을 적용하면 서버에 들어오는 사람이 간편하게 바로 리소스팩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서버에 적용할 리소스팩 구하기

자신이 연 서버 버전에 맞는 리소스팩을 다운로드해줍니다.

2. 스마트 에디터 2.0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기

스마트 에디터 2.0으로 변경하고 파일을 눌러줍니다.

 

자신이 다운로드한 리소스팩을 선택해 올려준 후 확인을 눌러 글을 올립니다.

3. 리소스팩 링크 복사하기

올린 글에 들어가 첨부파일에 있는 리소스팩의 내 PC 저장을 우 클릭해 링크 주소를 복사해 줍니다.

4. 서버에 리소스팩 적용하기

적용할 서버의 server.properties에서 resource-pack=에 복사한 링크를 붙여 넣고 저장해 줍니다.

 

서버 주소 설정에서 서버 리소스팩을 물어보기나 사용으로 설정해줍니다.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하면 서버 리소스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서버에 리소스팩이 잘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resource-pack-sha1 설정하기 (선택)

이 설정으로 리소스팩 파일이 파일 깨짐 없이 제대로 적용이 되었는지 검사할 수 있습니다.

http://onlinemd5.com에 접속해 리소스팩 파일을 올려주고 SHA1을 선택해 나온 File checksum을 복사해줍니다.

 

복사한 File checksum을 resource-pack-sha1에 붙여 넣고 서버를 열었을 때 리소스팩 파일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됐다면 아무 문제가 없이 서버가 열립니다.

하지만 잘못된 File checksum을 적었거나, 실제 리소스팩의 File checksum과 resource-pack-sha1에 적힌 File checksum이 모종의 이유로 일치하지 않았을 때에는 콘솔 창에 노란색으로 Invalid sha1 for ressource-pack-sha1라는 오류 메시지가 뜨고 서버가 열립니다.

6. require-resource-pack 설정하기 (선택)

이 설정을 true로 하면 서버에 접속하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설정한 리소스팩을 강제로 적용시킵니다. 1.17 이상의 서버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