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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정보/명령어 강좌

마인크래프트 명령어 강좌 [기초] 2. 많이 쓰이는 간단한 명령어들

이번 포스트에서 소개할 명령어는 간단하지만 많이 쓰이는 명령어들입니다. 많아 보여도 일부 명령어는 서로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서 어렵지 않습니다.

 

/difficulty, /experience, /xp, /gamemode, /defaultgamemode, /kill, /list, /locate, /me, /msg, /tell, /w, /say, /spawnpoint, /setworldspawn, /teleport, /tp, /time, /weather

월드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difficulty

/difficulty

 

difficulty 명령어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difficulty 뒤의 인자가 [대괄호]로 필수가 아니므로 생략해도 실행이 되며 난이도를 따로 적지 않았을 때는 현재 월드의 난이도를 알려줍니다.

 

/difficulty [난이도]

 

/difficulty 명령어 뒤에는 네 가지 난이도인 easy(쉬움), hard(어려움), normal(보통), peaceful(평화로움)이 올 수 있고, 뒤에 난이도를 입력한다면 월드의 난이도가 변경됩니다.

플레이어의 경험치를 조절하는 experience, xp

experience <add|set> <플레이어> <값> [levels|points]
xp <add|set> <플레이어> <값> [levels|points]

 

/experience set @s 100 levels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자신의(@s) 경험치를(experience) 100 레벨(level)로 설정한다(set)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set이 아닌 add를 사용하면 현재 경험치에서 설정한 값만큼의 레벨 또는 포인트가 들어옵니다.

 

/experience add @s -100를 실행하여 경험치가 100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add에서는 값을 음수로 설정할 수 있으며 선택 인자인 [levels|points]를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points가 선택되어 경험치가 줄어듭니다.

 

experience query <플레이어> <levels|points>
xp query <플레이어> <levels|points>

 

/experience query @s levels와 /experience query @s points를 순서대로 실행한 모습입니다. query 인자를 사용하면 선택된 플레이어의 레벨 또는 경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설정하는 명령어 gamemode

/gamemode <adventure|creative|spectator|survival> [플레이어]

 

/gamemode creative를 실행해 게임 모드가 크리에이티브 모드로 설정된 모습입니다. [플레이어]를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자신이 선택되며 [플레이어]에는 플레이어의 이름 대신 대상 치환자(@p, @a 등)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드의 기본 게임 모드를 설정하는 defaultgamemode

/defaultgamemode <adventure|creative|spectator|survival>

 

월드의 기본 게임 모드를 설정합니다. 서버에서는 기본 게임 모드가 설정되면 서버에 입장할 때마다 설정된 게임 모드로 바뀝니다.

개체를 죽이는 명령어 kill

/kill [개체]

 

대상 치환자에 해당하는 모든 개체를 죽입니다. /kill @e를 하면 월드 내의 모든 개체(플레이어, 몹, 떨어진 아이템 등)가 사망합니다. [개체]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명령어를 실행한 자신이 사망합니다.

현재 접속 플레이어들을 보여주는 list

/list [uuids]

 

/list 명령어를 실행해 접속한 플레이어들의 리스트를 불러온 모습입니다. uuids 인자를 사용하면 각각의 플레이어들의 uuid가 같이 나옵니다.

원하는 구조물의 위치를 감지하는 locate

/locate <구조물 이름>

구조물 리스트
Buried_Treasure : 묻힌 보물
Desert_Pyramid : 피라미드
EndCity : 엔드 시티
Fortress : 네더 요새
Igloo : 이글루
Jungle_Pyramid : 정글 사원
Mansion : 삼림 대저택
Mineshaft : 폐광
Monument : 바다 유적
Ocean_Ruin : 바다 폐허
Pilligerpost : 약탈자 전초 기지
Shipwreck : 난파선
Stronghold : 요새
Swamp_Hut : 마녀의 집
Village : 주민 마을

 

명령어 실행 위치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이에 있는 구조물의 좌표를 알려줍니다.

 

/locate Village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채팅창에 나온 좌표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순간이동하는 명령어가 입력됩니다.

플레이어 전원에게 강조된 메시지를 공지하는 me

/me <공지할 내용>

 

/me me 명령어 테스트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강조된 * 뒤에 실행자의 닉네임이 나오고 공지할 내용이 나옵니다.

특정 플레이어에게만 보이는 비밀 메시지를 보내는 msg, tell, w

/msg <플레이어> <보낼 메시지>
/tell <플레이어> <보낼 메시지>
/w <플레이어> <보낼 메시지>

 

/msg @s 비밀 메시지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메시지를 받은 플레이어는 <보낸 플레이어의 이름>에게서 받은 귓속말: 내용으로 보이고, 메시지를 보낸 플레이어는 <받은 플레이어의 이름>에게 보낸 귓속말: 내용으로 보입니다.

플레이어 전원에게 메시지를 공지하는 say

/say <공지할 내용>

 

위의 메시지는 say 명령어로 공지한 메시지고, 아래의 메시지는 일반적인 채팅으로 공지한 메시지입니다. say 명령어로 공지한 메시지는 [이름] 내용으로 보이고, 일반 채팅은 <이름> 내용으로 보입니다.

 

위의 메시지는 /say @a를 실행해서 나온 메시지이고, 아래의 메시지는 /me @a를 실행해서 나온 메시지입니다. 사진에서도 보이듯이 say 명령어는 me 명령어와는 달리 @p나, @a 등의 대상 치환자를 인식하고 변환해서 나타냅니다.

플레이어의 스폰 지점을 설정하는 spawnpoin

/spawnpoint [플레이어] [좌표]

 

/spawnpoint를 실행해 자신이 서 있던 곳을 스폰 지점으로 설정한 모습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사망했을 때 스폰 되는 장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를 적지 않으면 자신의 스폰 지점이 설정되고, [좌표]를 적지 않으면 명령어를 실행한 곳의 좌표로 설정됩니다.

월드의 기본 스폰 지점을 설정하는 setworldspawn

/setworldspawn [좌표]

 

/setworldspawn을 실행해 자신이 서 있던 곳을 월드의 기본 스폰 지점으로 설정한 모습입니다. 월드의 기본 스폰 지점은 월드에 처음 접속한 플레이어들처럼 /spawnpoint 명령어로 스폰 좌표가 임의로 설정된 적이 없는 플레이어들의 스폰 좌표가 바뀝니다.

플레이어의 위치를 이동시켜주는 teleport, tp

/teleport <이동할 곳의 좌표 또는 개체>
/tp <이동할 곳의 좌표 또는 개체>

 

/teleport @r을 실행해 자신을 랜덤의 플레이어에게 이동시킨 모습입니다. <이동할 곳의 좌표 또는 개체>에는 절대 좌표인 숫자 값이나 상대 좌표인 ~, ^ 등을 입력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이름이나 특정 엔티티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teleport <이동할 개체> <이동할 곳의 좌표 또는 개체>
/tp <이동할 개체> <이동할 곳의 좌표 또는 개체>

 

/teleport @a ~5 ~ ~ 을 실행해 모든 플레이어를 명령어를 실행한 곳의 X 좌표에 5를 더한 곳으로 이동시킨 모습입니다.

teleport 명령어는 이렇게 플레이어나 개체의 위치 이동뿐만 아니라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 부분은 이후 teleport 명령어 강좌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월드의 시간과 날짜를 설정하는 time

/time add <시간,d|s|t>

 

/time add 21000을 실행해 현재 시간의 틱에 21000틱을 더한 모습입니다. 게임 틱이 22000이 되어 밤이 되었습니다. 숫자 뒤의 d는 일수를 더하고, s는 현실에서의 초만큼 더하고(1초당 20틱), t는 게임 틱에 더합니다. d, s, t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t가 선택됩니다.

 

/time query <day|daytime|gametime>

 

/time query daytime을 입력한 모습입니다. day는 월드에서 지낸 날짜를 보여주고, daytime은 오늘의 시간을 게임 틱으로 보여주고, gametime은 월드에서 지낸 시간을 게임 틱으로 보여줍니다.

 

/time set <day|midnight|night|noon|시간,d|s|t>

 

/time set day를 실행한 모습입니다. day는 1000, midnight는 18000, night는 13000, noon은 6000으로 설정해 줍니다. 숫자 뒤의 d는 일수를 설정하고, s는 현실에서의 초만큼 설정하고(1초당 20틱), t는 게임 틱으로 설정합니다. 숫자를 입력했는데 d, s, t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t가 선택됩니다.

월드의 날씨를 설정해 주는 weather

/weather <clear|rain|thunder> [지속시간]

 

/weather rain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clear는 날씨를 맑음으로 설정해 주고, rain은 비(추운 바이옴이나 고지대에서는 눈), thunder는 비와 천둥으로 설정해 줍니다(추운 바이옴이나 고지대에서는 눈과 천둥). [지속시간]은 초 단위로 설정되고 최대 1000000초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입력하지 않으면 5분(300초)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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