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 정보/서버 강좌 (JE)

마인크래프트 서버 여는 법 3-5 서버 설정하기

서버를 열었으니 이번 강좌에는 원하는 대로 서버를 설정할 것입니다. 이 설정들은 2021년 12월 13일 Paper 1.18.1 기준입니다.

 

설정할 서버 폴더에 있는 server.properties를 메모장으로 열어줍니다.

allow-flight (true 또는 false)

서버에서 크리에티브와 관전자 이외의 게임 모드인 플레이어가 겉날개를 사용하지 않고 하늘을 나는 것을 허용할지 설정합니다.

false : 크리에티브와 관전자 이외의 게임 모드인 플레이어가 하늘을 5초 이상 날면 서버에서 자동으로 강제 퇴장당합니다.

true : 크리에티브와 관전자 이외의 게임 모드인 플레이어가 핵 또는 모드를 사용해 날아도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allow-nether (true 또는 false)

플레이어가 네더 월드에 들어갈 수 있는지를 설정합니다.

false : 네더 포탈을 만들어도 네더 월드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true : 네더 포탈로 네더 월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announce-player-archievements (true 또는 false)

플레이어가 도전과제를 달성했을 때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메시지로 알릴지를 설정합니다.

마인크래프트 1.12부터 gamerule 명령어에 announceAdvancements가 생겼기 때문에 server.properties에서 설정할 수 없습니다.

false : 플레이어가 도전과제를 달성했을 때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메시지로 알립니다.

true : 플레이어가 도전과제를 달성해도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broadcast-console-to-ops (true 또는 false)

콘솔에서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 명령어 실행 로그를 OP에게 보여줄지 설정합니다.

false : 콘솔에서 사용한 명령어의 로그를 OP들에게 보여주지 않습니다.

true : 콘솔에서 사용한 명령어의 로그를 OP들에게 보여줍니다.

broadcast-rcon-to-ops (true 또는 false)

RCON으로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 명령어 실행 로그를 저장하지 않게 설정합니다. 이 설정을 끄면 OP 플레이어와 콘솔, 심지어 로그에도 기록이 남지 않아 RCON 사용 여부를 아무도 알 수 없어 위험합니다.

false : RCON에서 사용한 명령어의 로그를 기록하지 않습니다.

true : RCON에서 사용한 명령어의 로그를 OP 플레이어와 콘솔에 알립니다.

debug (true 또는 false)

디버그 로깅을 활성화합니다. 서버 성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false : 디버그 로깅을 끕니다.

true : 디버그 로깅을 켭니다.

difficulty (숫자 값 또는 영어)

서버 월드의 게임 난이도를 설정합니다. 1.13.2 이하 버전에서는 숫자로, 1.14 이상 버전에서는 영어로 적어야 합니다.

peaceful 0 : 평화로움

easy 1 : 쉬움

normal 2 : 보통

hard 3 : 어려움

enable-query (true 또는 false)

프로토콜을 켜 서버를 읽을 수 있게 설정합니다.

false : 프로토콜을 끕니다.

true : 프로토콜을 켭니다.

enable-rcon (true 또는 false)

원격으로 서버 콘솔에 접근 여부를 설정합니다.

false : 원격으로 콘솔에 접근하는 것을 비허용합니다.

true : 원격으로 콘솔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enable-status (true 또는 false)

서버 리스트에서 서버가 온라인으로 표시될지 설정합니다. false로 설정하면 서버 리스트에 오프라인으로 표시되지만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false : 서버가 온라인으로 표시됩니다.

true : 서버가 오프라인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enable-command-block (true 또는 false)

명령 블록을 작동하게 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false : 명령 블록의 작동을 정지합니다. 명령 블록에 신호를 주어도 명령 블록의 명령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true : 명령 블록의 사용을 허용합니다.

enforce-whitelist (true 또는 false)

화이트 리스트를 접속 중인 플레이어에게도 적용할지 설정합니다. white-list가 true로 되어있을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false : 접속 중인 플레이어의 닉네임이 화이트 리스트에서 삭제되어도 강제 퇴장되지 않습니다.

true : 접속 중인 플레이어의 닉네임이 화이트 리스트에서 삭제되면 즉시 서버에서 강제 퇴장됩니다.

force-gamemode (true 또는 false)

플레이어가 서버에 접속할 때마다 gamemode에 설정된 게임 모드로 자동으로 변경할지를 설정합니다.

false : 플레이어가 재접속해도 마지막으로 서버에 있었을 때 설정된 게임 모드가 유지됩니다.

true : 플레이어가 접속할 때마다 gamemode에 설정된 게임 모드로 변경됩니다.

function-permission-level (숫자 값)

function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관리자 권한 수준을 설정합니다.

1 : 관리자 권한 수준이 1일 때 /function 명령어를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2 : 관리자 권한 수준이 2일 때 /function 명령어를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3 : 관리자 권한 수준이 3일 때 /function 명령어를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4 : 관리자 권한 수준이 4일 때 /function 명령어를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gamemode (숫자 값 또는 영어)

서버의 기본 게임 모드를 설정합니다. 처음 서버에 접속한 플레이어들은 설정된 게임 모드로 접속되고 force-gamemode 설정에 따라 재접속자들의 게임 모드를 변경하기도 합니다. 1.13.2 이하 버전에서는 숫자로, 1.14 이상 버전에서는 영어로 적어야 합니다.

survival 0 : 서바이벌 모드

creative 1 : 크리에티브 모드

adventure 2 : 모험 모드

spectator 3 : 관전자 모드

generate-structures (true 또는 false)

맵에 구조물들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을 설정합니다.

false : 맵에 구조물들이 생성되는 것을 비허용합니다.

true : 맵에 구조물들이 생성되는 것을 허용합니다.

generator-settings (문자)

level-type 설정이 FLAT(평지)거나 CUSTOMIZED(사용자 지정)으로 되어있을 때 프리셋을 설정합니다.

FLAT 프리셋 설정하기 : https://minecraft.tools/en/flat.php

CUSTOMIZED 프리셋 설정하기 : https://minecraft.tools/en/custom.php

hardcore (true 또는 false)

하드코어 모드의 맵을 생성할지 설정합니다. 하드코어 맵에서는 플레이어의 체력바에 그려진 하트의 텍스처가 하드코어 모드일 때의 텍스처로 변경되고 맵의 난이도가 어려움으로 고정되며 죽은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는 관전자로 변경됩니다. 일반 맵이 생성된 후 이 설정을 켜면 맵의 난이도와 하트의 텍스처는 변하지 않습니다.

(1.9 미만 버전에서는 죽은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관전자 모드로 설정하지 않고, 게임에 재접속하지 못하도록 Ban 합니다. 또, 맵이 생성된 이후에는 이 설정을 켜도 하드코어 모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false : 플레이어가 죽어도 죽은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관전자로 변경하거나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게 하지 않습니다.

true : 플레이어가 죽으면 죽은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관전자로 변경하거나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게 합니다.

level-name (문자)

서버의 맵 폴더 이름을 설정합니다. 새로운 맵을 불러올 때 불러오려는 맵이 들어 있는 폴더의 이름으로 변경하면 기존 맵을 유지하면서 맵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level-seed (문자)

새로 생성되는 맵의 시드를 설정합니다. 비워 둘 경우 랜덤으로 시드가 설정되어 맵이 생성됩니다.

level-type (문자)

새로 생성되는 맵의 형식을 설정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맵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DEFAULT : 기본 맵이 생성됩니다.

FLAT : 평지 맵이 생성됩니다.

LARGEBIOMES : 넓은 생물 군계 맵이 생성됩니다.

AMPLIFIED : 증폭 맵이 생성됩니다.

CUSTOMIZED : 사용자 지정 맵이 생성됩니다. (1.13부터 삭제됨).

BUFFET : 뷔페 맵이 생성됩니다.(1.13부터 추가됨).

max-build-height (숫자 값)

맵의 블록 설치가 가능한 최대 높이를 설정합니다. 256을 초과하는 값은 설정할 수 없습니다.

마인크래프트 1.17부터 데이터팩에 차원별로 블록 설치가 가능한 최대 높이와 최저 높이를 설정할 수 있는 변수가 생겼기 때문에 server.properties에서 설정할 수 없습니다.

max-players (숫자 값)

서버에 들어올 수 있는 최대 인원수를 설정합니다. ops.json을 메모장으로 열어 bypassesPlayerLimit를 true로 수정한 OP(관리자)는 최대 인원수와 관계없이 서버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최댓값은 2,147,483,647입니다. 자신의 컴퓨터 성능에 비해 너무 많은 사람이 들어오면 서버 파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max-tick-time (숫자 값)

설정한 만큼의 틱을 초과한 상태가 60초 동안 지속됐을 때 서버가 강제로 닫힙니다. 설정 가능한 최댓값은 9,223,372,036,854,775,807이고 -1일 때 이 설정을 끕니다.

max-world-size (숫자 값)

맵의 최대 크기를 설정합니다. 최댓값은 29,999,984입니다.

motd (문자)

멀티플레이에서 자신이 적은 서버 이름 아래에 표시되는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영어와 숫자, 몇몇 기호들을 사용할 수 있고, 유니코드로 변환하여 입력하면 한글 사용, 글자 색상 변경, 특수문자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minecraft.tools/en/motd.php에서 입력 칸에 표시될 메시지를 적고 CREATE THE MOTD를 눌러 나온 글자를 motd로 설정하면 사이트에서 적은 글 그대로 표시됩니다.

network-compression-threshold (숫자 값)

패킷을 얼마나 압축할지 설정합니다 0을 적으면 모든 내용을 압축하고 -1일 때는 압축을 하지 않습니다. 0과 -1 모두 서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설정을 따로 변경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online-mode (true 또는 false)

마인크래프트 정품 인증 서버에 문제가 생겨 닫히거나 점검 중 등의 이유로 정품 사용자들이 서버에 들어갈 수 없게 되었을 때 정품 인증을 건너뛸지 설정합니다. 이 설정을 false로 변경할 때마다 유저 데이터가 초기화되어 아이템과 레벨이 사라집니다.

false : 정품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서버에 접속하게 해 줍니다. 이 설정을 켜면 서버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의 스킨이 스티브 또는 알렉스로 보입니다.

true : 정품 인증 서버를 거쳐 서버에 접속하려는 플레이어가 정품일 경우에만 서버에 접속하게 해줍니다.

op-permission-level (숫자 값)

OP(관리자)의 권한 수준을 설정합니다. 이 설정을 변경하기 전에 관리자 권한을 부여받은 플레이어들은 권한 수준이 그대로이므로 deop 명령어로 관리자 권한을 뺏은 후 다시 op 명령어로 관리자 권한을 부여해줘야 이 설정이 적용됩니다.

1 : 관리자가 스폰 장소 보호 지역(spawn-protection)에서 블록을 설치/파괴할 권한을 얻습니다.

2 : 관리자가 위의 권한과 마인크래프트 기본 명령어들을 사용하고, 명령 블록을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3 : 관리자가 위의 권한과 /ban, /deop, /kick, /op, /reload 등의 서버 관리 명령어를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4 : 관리자가 위의 권한과 /stop 명령어를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player-idle-timeout (숫자 값)

플레이어가 설정된 시간(분) 동안 활동하지 않았을 때 플레이어를 강제 퇴장시킬지 설정합니다. 0으로 설정하면 플레이어가 활동을 하지 않아도 강제 퇴장시키지 않습니다.

prevent-proxy-connections (true 또는 false)

서버에서 보낸 ISP/AS가 Mojang의 인증 서버와 다른 경우 플레이어를 강제 퇴장합니다.

false : 플레이어가 VPN 또는 프락시를 사용하여도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true : 플레이어가 VPN 또는 프락시를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pvp (true 또는 false)

플레이어 간의 전투 가능 여부를 설정합니다.

false : 플레이어들은 다른 플레이어에게 대미지를 줄 수 없고 화살을 쏘아도 튕겨져 나갑니다.

true : 플레이어끼리의 전투가 활성화됩니다 서로에게 직접적으로 대미지를 주고 죽일 수 있습니다.

query.port (숫자 값)

enable-query가 true 일 때 쿼리 포트를 설정합니다.

​rate-limit (숫자 값)

사용자가 추방되기 전에 보낼 수 있는 최대 패킷의 양을 설정합니다. 0으로 설정하면 이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rcon.password (문자)

enable-rcon이 true 일 때 rcon의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rcon.port (숫자 값)

enable-rcon이 true 일 때 rcon의 포트를 설정합니다.

​require-resource-pack (true 또는 false)

서버에 적용한 리소스팩을 서버에 접속하는 플레이어에게 강제로 적용시킬 지 설정합니다. 1.17 이상의 서버에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false : 서버에 접속하는 플레이어가 서버 리소스팩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true : 서버에 접속하는 플레이어에게 서버 리소스팩을 강제로 적용합니다.

resource-pack (URL 주소)

서버에 적용할 리소스팩의 주소를 적습니다. 서버에 접속하는 플레이어들은 이 URL 주소를 통해 이 서버에서만 적용되는 리소스팩을 다운로드합니다.

resource-pack-sha1 (SHA-1 해시 값)

적용할 리소스팩의 파일 해시(SHA-1)를 검사하고 해시가 불일치할 경우 콘솔 로그에 경고 메시지를 띄웁니다. http://onlinemd5.com에서 파일의 해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rver-ip (문자)

서버가 특정 IP에 바인딩 되도록 설정합니다. 적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IP를 찾아 서버를 엽니다. 서버가 안 열리는 대부분의 이유가 이 칸을 비워두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앞서 설명했던 방법인 SuperDMZ나 하마치를 사용해 서버를 열었다면 절대로 이 칸에 아무것도 적지 않아야 서버가 열립니다.

server-port (숫자 값)

서버를 열 포트를 설정합니다. 방화벽 설정을 할 때 입력한 포트를 적어줍니다. 하나의 아이피로 두 개의 서버를 열 때 서로 다른 포트를 적어야 열립니다.

​simulation-distance (숫자 값)

한 플레이어가 몇 청크가 불러올 수 있는지 설정합니다. 비디오 설정에서 시뮬레이션 거리를 32로 설정해도 simulation-distance가 5로 설정되었다면 5개의 청크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 성능에 비해 너무 많은 값을 설정하면 랙을 유발합니다. 최댓값은 32입니다.

snooper-enabled (true 또는 false)

스눕 데이터를 모장에게 보내 더 정확한 게임 통계를 낼 수 있게 합니다. true로 해도 서버에 랙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false : 스눕 데이터를 모장에게 보내지 않습니다.

true : 스눕 데이터를 모장에게 보냅니다.

spawn-animals (true 또는 false)

동물들이 스폰 되는 것을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자연 스폰, 명령어, 스폰 알, 플러그인에 의한 스폰도 막습니다.

false : 동물들이 스폰 되지 않습니다.

true : 동물들이 스폰 됩니다.

spawn-monsters (true 또는 false)

몬스터들이 스폰 되는 것을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자연 스폰, 명령어, 스폰 알, 플러그인에 의한 스폰도 막습니다.

false : 몬스터들이 스폰 되지 않습니다.

true : 몬스터들이 스폰 됩니다.

spawn-npcs (true 또는 false)

주민들이 스폰 되는 것을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자연 스폰, 명령어, 스폰 알, 플러그인에 의한 스폰도 막습니다.

false : 주민들이 스폰 되지 않습니다.

true : 주민들이 스폰 됩니다.

spawn-protection (숫자 값)

월드의 스폰 지점을 기준으로 몇 블록까지를 일반 플레이어에게서 보호할지 설정합니다. 보호된 구역은 OP만 설치/파괴가 가능합니다. 0으로 설정할 시 스폰 보호를 끕니다.

​sync-chunk-writes (true 또는 false)

동기 청크 쓰기를 활성화합니다.

false : 동기 청크 쓰기를 비활성화합니다.

true : 동기 청크 쓰기를 활성화합니다.

use-native-transport (true 또는 false)

리눅스(Linux) 운영 체제에서 서버를 열 때 최적화된 패킷 전송/수신 방법을 사용해 서버 성능을 개선할지 설정합니다.

false : 최적화된 패킷 전송/수신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true : 최적화된 패킷 전송/수신 방법을 사용합니다.

view-distance (숫자 값)

한 플레이어가 몇 청크를 볼 수 있는지 설정합니다. 비디오 설정에서 렌더 거리를 32로 설정해도 view-distance가 5로 설정되었다면 5개의 청크만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 성능에 비해 너무 많은 값을 설정하면 랙을 유발합니다. 최댓값은 32입니다.

white-list (true 또는 false)

화이트 리스트를 사용할지 설정합니다. 화이트 리스트를 사용하면 화이트 리스트에 있는 플레이어만 접속할 수 있습니다. OP는 화이트 리스트와 관계없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whitelist 명령어로도 ON/OFF 할 수 있습니다.

false : 화이트 리스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true : 화이트 리스트를 사용합니다.

 

위의 설명을 보고 서버를 마음대로 설정해 재미있고 개성 있는 서버를 만드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