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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정보/서버 강좌 (JE)

마인크래프트 서버 강좌 3-5 server.properties 설정하기


서버를 열었으니 이번에는 서버를 자기 마음대로 설정할 것입니다 이 설정들은 2019년 1월 9일 Paper 1.13.2 기준입니다

 

1. server.properties 열기

탐색기
메모장

설정할 서버의 폴더에 있는 server.properties를 메모장으로 열어줍니다

 

2. server.properties 설정

 

allow-flght (true 또는 false)

서버에서 크리에티브와 관전자 이외의 게임 모드인 플레이어가 날았을 때 취할 조치를 설정합니다

false

플레이어가 하늘을 5초 이상 날면 서버에서 자동으로 강제 퇴장당합니다

true

플레이어가 핵을 사용해 날아도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서버 보안을 위해 false로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allow-nether (true 또는 false)

플레이어가 네더 월드에 들어갈 수 있는지를 설정합니다

false

네더 포탈을 만들어도 네더 월드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true

네더 포탈로 네더 월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false로 설정하면 네더에 들어갈 수 없으므로 true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nnounce-player-archievements (true 또는 false)

플레이어가 도전과제를 달성했을 때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메시지로 알릴지를 설정합니다 

마인크래프트 1.12부터 gamerule 명령어에 announceAdvancements가 생겼기 때문에 server.properties에서 설정할 수 없습니다

false

플레이어가 도전과제를 달성했을 때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메시지로 알립니다

true

플레이어가 도전과제를 달성해도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broadcast-console-to-ops (true 또는 false)

콘솔에서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 명령어 로그를 OP에게 보여줄지 설정합니다

 

false

콘솔에서 사용한 명령어의 로그를 OP들에게 보여주지 않습니다

true

콘솔에서 사용한 명령어의 로그를 OP들에게 보여줍니다

 

difficulty (숫자 값)

서버 월드의 게임 난이도를 설정합니다

0 평화로움

 

1 쉬움

 

2 보통

 

3 어려움

 

enable-query (true 또는 false)

프로토콜을 켜 서버를 읽을 수 있게 설정합니다

false

프로토콜을 끕니다

true

프로토콜을 켭니다

 

서버 보안을 위해 false로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enable-rcon (true 또는 false)

원격으로 서버 콘솔에 접근 여부를 설정합니다

false

원격으로 콘솔에 접근하는 것을 비허용합니다

true

원격으로 콘솔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원격으로 콘솔에 접근하지 않을 것이라면 보안을 위해 false로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enable-command-block (true 또는 false)

명령 블록을 작동하게 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false

명령 블록의 작동을 정지합니다 명령 블록에 신호를 주어도 명령 블록의 명령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true

명령 블록의 사용을 허용합니다

 

true로 놓는 것을 권장합니다 명령 블록을 사용하다 오류로 인해 서버에 문제가 생겼을 때 false로 명령 블록의 작동을 일시 정지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nforce-whitelist (true 또는 false)

화이트 리스트를 접속 중인 플레이어에게도 적용할지 설정합니다

(white-list가 true로 되어있을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false

접속 중인 플레이어의 닉네임이 화이트 리스트에서 삭제되어도 강제 퇴장되지 않습니다

true

접속 중인 플레이어의 닉네임이 화이트 리스트에서 삭제되면 즉시 서버에서 강제 퇴장됩니다

 

force-gamemode (true 또는 false)

플레이어가 서버에 접속할 때마다 gamemode에 설정된 게임 모드로 자동으로 변경할지를 설정합니다

false

플레이어가 재접속해도 마지막으로 서버에 있었을 때 설정된 게임 모드가 유지됩니다

true

플레이어가 접속할 때마다 gamemode에 설정된 게임 모드로 변경됩니다

 

gamemode (숫자 값)

서버의 기본 게임 모드를 설정합니다 처음 서버에 접속한 플레이어들은 설정된 게임 모드로 접속되고 force-gamemode 설정에 따라 재접속자들의 게임 모드를 변경하기도 합니다

0 서바이벌 모드

 

1 크리에티브 모드

 

2 모험 모드

 

3 관전자 모드

 

generate-structure (true 또는 false)

맵에 구조물들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을 설정합니다

false

맵에 구조물들이 생성되는 것을 비허용합니다

true

맵에 구조물들이 생성되는 것을 허용합니다

 

generate-settings (문자)

level-type 설정이 FLAT(평지)거나 CUSTOMIZED(사용자 지정)으로 되어있을 때 프리셋을 설정합니다

FLAT 프리셋

http://minecraft.tools/en/flat.php

CUSTOMIZED 프리셋

http://minecraft.tools/en/custom.php

 

hardcore (true 또는 false)

하드코어 모드의 맵을 생성 할지 설정합니다 하드코어 맵에서는 플레이어의 체력바에 그려진 하트의 텍스처가 하드코어 모드일 때의 텍스처로 변경되고 맵의 난이도가 어려움으로 고정되며 죽은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는 관전자로 변경됩니다 맵이 생성된 후 이 설정을 켜면 맵의 난이도와 하트의 텍스처는 변하지 않습니다

(1.9 미만 버전에서는 죽은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관전자 모드로 설정하지 않고 게임에 재접속하지 못하게 합니다 또 맵이 생성된 이후에는 이 설정을 켜도 하드코어 모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false

플레이어가 죽어도 죽은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관전자로 변경하거나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게 하지 않습니다

true

플레이어가 죽으면 죽은 플레이어의 게임 모드를 관전자로 변경하거나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게 합니다

 

level-name (문자)

서버의 맵 폴더 이름을 설정합니다 새로운 맵을 불러올 때 불러오려는 맵이 들어 있는 폴더의 이름으로 변경하면 기존 맵을 유지 하면서 맵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level-seed (문자)

새로 생성되는 맵의 시드를 설정합니다 비워 둘 경우 랜덤으로 시드가 설정되어 맵이 생성됩니다

 

level-type (문자)

새로 생성되는 맵의 형식을 설정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맵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기존 맵을 지워야 설정이 적용됩니다

DEFAULT 기본 맵이 생성됩니다

 

FLAT 평지 맵이 생성됩니다

 

LARGEBIOMES 넓은 생물 군계 맵이 생성됩니다

 

AMPLIFIED 증폭 맵이 생성됩니다

 

CUSTOMIZED 사용자 지정 맵이 생성됩니다 (1.13부터 삭제됨)

 

BUFFET 뷔페 맵이 생성됩니다 (1.13부터 추가됨)

 

max-build-height (숫자 값)

맵의 블록 설치 최대 높이를 설정합니다 256을 초과하는 값은 설정할 수 없습니다

 

max-players (숫자 값)

서버에 들어올 수 있는 최대 인원수를 설정합니다 OP(관리자)는 최대 인원수와 관계없이 서버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최댓값은 2,147,483,647입니다 자신의 컴퓨터 성능에 비해 너무 많은 사람이 들어오면 서버 파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max-tick-time (숫자 값)

설정한 만큼의 틱을 초과한 상태가 60초 동안 지속됐을 때 서버가 강제로 닫힙니다 설정 가능한 최댓값은 9,223,372,036,854,775,807이고 -1일 때 이 설정을 끕니다

 

max-world-size (숫자 값)

맵의 최대 크기를 설정합니다 최댓값은 29,999,984입니다

 

motd (문자)

멀티플레이에서 자신이 적은 서버 이름 아래에 표시되는 문구를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영어와 숫자, 몇몇 기호들을 적을 수 있고 유니코드를 사용하면 한글 입력과 글자 색상 변경도 가능합니다 (UTF-8 인코딩 필수)

 

network-compression-threshold (숫자 값)

패킷을 얼마나 압축할지 설정합니다 0을 적으면 모든 내용을 압축하고 -1일 때는 압축을 하지 않습니다

 

0과 -1 모두 서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설정을 따로 변경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online-mode (true 또는 false)

마인크래프트 정품 인증 서버에 문제가 생겨 닫히거나 점검 중 등의 이유로 정품 사용자들이 서버에 들어갈 수 없게 되었을 때 정품 인증을 건너뛸지 설정합니다

false

정품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서버에 접속하게 해 줍니다 이 경우에는 서버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의 스킨이 스티브 또는 알렉스로 보입니다

true

정품 인증 서버를 거쳐 서버에 접속하려는 플레이어가 정품일 경우에만 서버에 접속하게 해줍니다

 

op-permission-level (숫자 값)

OP(관리자)의 권한을 설정합니다

1 OP가 스폰 장소 보호 지역의 블록을 설치/파괴할 권한을 얻습니다

 

2 위의 권한과 /clear, /difficulty, /effect, /gamemode, /gamerule, /give, /tp 명령어를 사용하고 명령 블록을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3 위의 권한과 /ban, /deop, /kick, /op 명령어를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4 위의 권한과 /stop 명령어를 사용할 권한을 얻습니다

 

player-idle-timeout (숫자 값)

플레이어가 몇 분 동안 활동하지 않았을 때 플레이어를 강제 퇴장시킬지 설정합니다 0으로 설정하면 플레이어가 활동을 하지 않아도 강제 퇴장시키지 않습니다

 

prevent-proxy-connections (true 또는 false)

서버에서 보낸 ISP/AS가 Mojang의 인증 서버와 다른 경우 플레이어를 강제 퇴장합니다

false

플레이어가 VPN 또는 프록시를 사용하여도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true

플레이어가 VPN 또는 프록시를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pvp (true 또는 false)

플레이어 간의 전투 가능 여부를 설정합니다

false

플레이어들은 다른 플레이어에게 대미지를 줄 수 없고 화살을 쏘아도 튕겨져 나갑니다

true

플레이어끼리의 전투가 활성화됩니다 서로에게 직접적으로 대미지를 주고 죽일 수 있습니다

 

query.port (숫자 값)

enable-query가 true 일 때 쿼리 포트를 설정합니다

 

rcon.password (문자)

enable-rcon이 true 일 때 rcon의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rcon.port (숫자 값)

enable-rcon이 true 일 때 rcon의 포트를 설정합니다

 

resource-pack (URL 주소)

서버에 적용할 리소스팩의 주소를 적습니다 서버에 접속하는 플레이어들은 이 URL 주소를 통해 이 서버에서만 적용되는 리소스팩을 다운로드합니다

 

resource-pack-sha1

적용할 리소스팩의 파일 해시(SHA-1)를 검사합니다

http://onlinemd5.com/에서 파일의 해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rver-ip (문자)

서버가 특정 IP에 바인딩되도록 설정합니다 적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IP를 찾아 서버를 엽니다 서버가 안 열리는 대부분의 이유입니다 앞서 설명했던 방법인 SuperDMZ나 하마치를 사용해 서버를 열었다면 절대로 이 칸에 아무것도 적지 않아야 서버가 열립니다 이 칸에 자신의 주소를 적었다면 서버가 열리지 않습니다

 

server-port (숫자 값)

서버를 열 포트를 설정합니다 방화벽 설정을 할 때 입력한 포트를 적어줍니다 하나의 아이피로 두 개의 서버를 열 때 서로 다른 포트를 적어야 열립니다

 

snooper-enabled (true 또는 false)

스눕 데이터를 모장에게 보냅니다 true로 해서 서버에 렉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false

스눕 데이터를 모장에게 보내지 않습니다

true

스눕 데이터를 서버 기록을 모장에게 보냅니다

 

spawn-animals (true 또는 false)

동물들이 스폰되는 것을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자연 스폰, 명령어, 스폰알, 플러그인에 의한 스폰도 막습니다

false

동물들이 스폰되지 않습니다

true

동물들이 스폰됩니다

 

spawn-monsters (true 또는 false)

몬스터들이 스폰되는 것을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자연 스폰, 명령어, 스폰알, 플러그인에 의한 스폰도 막습니다

false

몬스터들이 스폰되지 않습니다

true

몬스터들이 스폰됩니다

 

spawn-npcs (true 또는 false)

주민들이 스폰되는 것을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자연 스폰, 명령어, 스폰알, 플러그인에 의한 스폰도 막습니다

false

주민들이 스폰되지 않습니다

true

주민들이 스폰됩니다

 

spawn-protection (숫자 값)

월드의 스폰지점을 기준으로 몇 블록까지 OP가 아닌 일반 플레이어에게서 보호할지 설정합니다 보호된 구역은 OP만 설치/파괴가 가능합니다 0으로 설정할 시 스폰 보를 끕니다

 

view-distance (숫자 값)

한 번에 몇 청크를 불러올 수 있는지 설정합니다 렌더 청크 거리가 32이어도 view-distance가 5로 설정되었다면 5개의 청크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 성능에 비해 너무 많은 값을 설정하면 렉을 유발합니다 최댓값은 32입니다

 

white-list (true 또는 false)

화이트 리스트를 사용할지 설정합니다 화이트 리스트를 사용하면 화이트 리스트에 있는 플레이어만 접속할 수 있습니다 OP는 화이트 리스트와 관계없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명령어(/whitelist)로도 ON OFF 할 수 있습니다

false

화이트 리스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true

화이트 리스트를 사용합니다

 

위의 설명을 보고 서버를 마음대로 설정해 재미있고 개성 있는 서버를 만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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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갓다수 2019.06.11 04: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강좌 잘보고있는데, 질문이 하나있습니다.
    예전에는 server-ip란에 ip를 넣어서 서버를 구동했던 경험이 있는데 (1.7.10버전일때)
    최근에는 server-ip를 아무것도 안적더라구요.

    이방법으로 서버를 구동시켰을때, 제가 제 서버에 접속할때는 localhost를 이용해서 접속을 하는데,
    다른사람이 접속할때는 제가 설정해놓은 도메인을 사용해서 접속을 할 수 있나요?
    도메인은 공식ip를 사용해놨고, 포트포워딩 테스트를 해봤을때 open인걸 확인했습니다.

  • 2019.06.28 04: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버는 열엇는데 OP을 주지 않으면 크레이티브임에도 불구하고 블럭 설치나 때리기 같은게 안됩니다 뿌시기도 안되구여 해결법 없나요 ㅠ

  • 2019.07.01 03: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햇는데도 불구하고 오류가 뜹니다 펄미션도 해봣는데 칭호랑 권한이 적용이 안되요 ㅠ 버전은 1.12.2입니다